소중한 시간을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 지식채널e -「엘리자」를 보고


 

소중한 시간을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 

지식채널e -엘리자를 보고

 

   사람들은 저마다 고민을 털어놓을 사람이 하나쯤은 있다. 물론 아직까지 그러한 사람을 찾지 못한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은 살아가면서 생기는 가족, 연애 등과 관련된 문제들이 생겼을 때 해결책을 찾거나 위로를 받고 싶은 마음에 믿을만한 사람에게 고민을 털어놓는다.

   여기, 그런 역할을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있다. '엘리자'. 엘리자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굉장하다.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심지어 엘리자와의 시간을 방해받고 싶지 않다는 사람도 있다.

   엘리자는 사람들이 말하면 '맞장구쳐주기''끊임없이 질문해주기'라는 두 가지 스킬을 쓴다. 예를 들면, 좋아하는 사람이 생겼다고 했을 때, 엘리자는 '그 사람에 대해서 더 말해 줄래요?'라는 식으로 질문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화가 난 사람에게는 동의를 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엘리자가 자신을 이해하는 것처럼 느끼게 되고 사람들은 엘리자를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사람들 사이에 대화와 소통이 줄어들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심화되는 것이 기본적으로 깔려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위와 같은 현상이 단순히 고민을 털어놓을 사람이 없는 사람들에게 일어난다고 생각해버리면 곤란하다. 주변에 상담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엘리자와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없게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른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일단, 특정 주제에 관해서는 상담자와의 견해 차이가 있어서 대화가 통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이해를 바랄 수 없게 된다. 나와 비슷한 사람은 있지만 완전히 같은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이럴 때 엘리자는 고민이 있는 사람의 마음속에 파고 들어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언제나 듣기 좋거나 원하는 이야기만 해줄 수 없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입장이나 생각을 이해는 하지만, 그 사람을 위해 듣기 싫은 말을 해야 할 때도 있다. 그리고 상담자 본인의 입장 때문에 싫은 소리를 해야 할 때가 생기기도 한다. 이와 관련해서 듣고 싶은 대답을 정해놓고 질문을 한다는 의미의 답정너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다. 이런 현상을 두고 사람은 사실 사소한 것이라도 자신이 원하는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한다고 해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약간의 차이들이 있을 뿐이지 누구나 기대심리는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아무도 몰랐으면 좋겠지만 누군가에게 털어놓으면 속이 시원해질 것 같다는 이중적인 마음이 작용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자신의 비밀이나 고민 등을 누군가에게 털어놓는다는 것은 자신의 속에 있는 무거운 짐을 잠시 덜어내는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 프로그램과 대화를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정화시키는 방법이 좋지 못하다고 단정지어서 말하기는 어렵다. 사람이나 상황에 따라서는 많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상황을 이미지로 떠올려보면 씁쓸하다. 개인 간의 소통이나 교감이 안 되는 상황은 사회의 소통과 교감이 막히는 상황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엘리자가 만들어진 것은 1966년이다. 거의 50년이 지난 지금도 엘리자와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다. , 스마트폰 시대에 맞춰서 어플로 만들어져 있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고 소통하는 면에서 점점 퇴보해가고 있다는 것일지도 모른다. 혜민 스님은 내 이야기를 따뜻하게 잘 들어주는 사람과의 만남은 보약 한 첩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하셨다. 추위가 계속 되는 요즘, 우리도 주변 사람들에게 보약이 되어보는 것이 어떨까.